Project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제 8공구

Client.

동부건설 ㅣ 서영엔지니어링

Date.

2018. 06

partner.

컨셉스케치 - 권명진

Issue

전국 간설도로망계획(7×9)의 동서3축으로 새만금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고 동서간 교통망 구축을 통해 교통 체계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 중인 새만금∼전주 구간 중 제6공구 건설공사에 대하여 실시설계 기술제안 입찰방식으로 추진함으로써 기술경쟁 촉진을 통해 총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고품질 고속도로 건설하고자 함

Goal
1.조화성
  • 수려한 자연과 조화되고
  • 자연훼손을 최소화한 경관계획

2.상징성

  • 순천완주 / 익산포항 고속도로를 잇는
  • 상징적 터널 갱문 디자인

3.안전성

  • 주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 터널 내부 시환경 디자인

4.기능성

  • 복잡한 교량경관과 낙석방지,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한 입출구부 디자인

금남정맥의 한국적 경관, 서사적 풍경을 이어주는 자연친화적 설계로 동서축을 이어주는 터널 디자인

전주의 상징적 이미지를 추출하여 역사와 문화, 자연미를 살리는 경관연출로 지역정체성을 부가시키고, 한국적 경관, 서사적풍경을 이어주는 자연친화적 설계로 지속가능한 경관을 형성하고자 하였습니다.

work

목표에 맞는 과제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해결방안을 디자인했습니다.

역사와 문화

자연미

  • 전주시의 한옥, 자연, 벽돌 등
  • 지역의 상징 요소가 반영된 연출
view

자연 순응

터널 갱문

  • 수려한 산지와 조화로운
  • 심플한 디자인 연출
view

안전한

주행유도

  • 조명 사용과 통일감 있는
  • 터널 내부 디자인 연출
view

주변환경 고려

지역성 반영

  • 차폐식재 도입으로 주행자 시점의
    복잡한 경관 완화시키는 친환경 설계
view

1. 역사와 문화 자연미

전주시의 한옥, 자연, 벽돌 등 지역을 상징 요소가 반영된 연출

상관터널 시점부

  • 전주시와 인접하고 주행자 시점이
  • 중첩되는 곳으로 전주와당 갱문디자인 연출

의왕터널 시점부

  •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의 시작과 끝으로
  • 전주 한옥마을 순응형 갱문디자인 연출

2.자연 순응 터널 갱문

수려한 산지와 조화로운 심플한 디자인 연출

상관터널 종점부

  • 금남정맥을 조형적으로 해석한 곡선 패턴 적용

의왕터널 시점부

  • 금남정맥을 조형적으로 해석한 직선 패턴 적용

3. 안전한 주행 유도

조명 사용과 통일감 있는 터널 내부 디자인 연출

터널 내부 (새만금 방면)

  • 통일감 있는 터널내부 디자인과 조명활용
  •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색채 적용

터널 내부 (장수방면)

  • 통일감 있는 터널내부 디자인과 조명활용
  •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색채 적용

4. 주변환경 고려, 지역성

차폐식재 도입으로 주행자 시점의 복잡한 경관 완화시키는 친환경 설계

상관터널 시점부

  • 터널주변부 기능식재로
  • 인공적인 구조물의 시각적 순화 및 안전 주행 유도

상관터널 종점부

  • 쾌적한 통행환경을 위한 시선유도 및 명암순응의 기능적 설계

의암교 - 램프교 사이

  • 주변 기존 식생을 고려한 수종선정으로 주변경관과 조화 유도
Project

2019 서울 모터쇼 CAMMSYS CEVO-C

Client.

CAMMSYS

Date.

2019. 4

Partner.

시공 - 니드플러스 ㅣ 그래픽 - 이든디자인

Issue

슬로건을 활용한 시각적 통일감 구축 및 기업이미지를 지속가능하게하는 E.I (Exhibition Identity) 확립 및 관리 필요

2019 서울 모터쇼

2018 영광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에 이어 2019 서울 모터쇼에 참가하였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가 참여하여 성황리에 치뤄졌으며 사전예약과 시승을 통해 브랜드를 적극 홍보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Concept

Connected line

2018 영광 국제 e-모빌리티 엑스포에서 ‘Flux & Plus’ 라는 컨셉으로 전개했다면, 이번 2019 서울 모터쇼에서는 연결되는 아이덴티티를 통해 ‘Connected line’ 이라는 컨셉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각인을 유도하였습니다.

Booth design

Efficiency & Convenience

기존의 큰 방향성은 유지하면서 부스 형태 및 크기에 맞게 계획하였습니다.  주축을 이루는 형태는 유지하고 그래픽의 변화와 효율적인 차량 및 공간 배치를 통해 편리하면서 시각적으로도 업그레이드된 공간을 연출하였습니다.

전면은 개방적이고 후면은 안정적인 구조를 통해 고객 관람 및 관계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부스 중심에 이벤트 데스크를 설치하여 원활한 이벤트 운영을 도모하였습니다.

창구형 상담공간을 통해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편의를 고려하였습니다.

쾌적하고 독립적인 VIP 라운지를 통해 고객과 관계자의 원활한 소통을 계획하였습니다.

현장스케치

2018 영광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 CEVO-C 부스의 현장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