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

Client.

비타민컴

Date.

2018. 04

Partner.

VMD - LDKB ㅣ 가구제작 - 하소미 ㅣ 시공 - 윤제황

Issue

새 정부 국민 소통 위해 국민인수위원회로 광화문 1번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국민참여 기제들은 너무 많아 어디에도 관심을 두지 않고 현실화되지 못하였으며, 깊고 다양한 논의가 부족하고 많은 민원, 제안등의 내용이 실재화 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Situation & Goal

광화문 1번가는 대화하고 토론하는 기반, 국민의 역량, 지혜 열정을 모아가는 공간이며, 함께 토론하고 합의하는 정책 토론 플랫폼입니다. 개방된 문은 그대로 유지해 새로운 사람들도 들어올 수 있게 하고, 기존에 왔던 사람들은 다시 오게 해, 다른 사람들과 광화문 1번가에서 도출된 실천과제나 현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했습니다.

Concept
Keyword

열린

open

폴딩도어를 적용한 파사드 연출로 진입동선에서 내부공간으로의 자연스러운 시선유도

소통의

communication

내·외부 공간의 연결과 소통이 가능한 열린 구조로 다양한 자료 및 정책 공유

수평의

horizontal

격식 없는 소통을 위한 좌식마루, 원형테이블, 바테이블, 회의공간 등 다양한 공간 조성

편안한

comfortable

 비정형의 자유로운 배치와 따뜻한 자연소재 마감으로 편안한 공간연출

다양한

various

격식 없는 소통을 위한 좌식마루, 원형테이블, 바테이블, 회의공간 등 다양한 공간 조성

Space zoning

카페식 구성으로 자연스럽고 격식이 없는 대화와 토론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과, 프로그램이 없는 시간에는 정부와 민간이 회의하고 미팅하기 좋은 최적의 공간으로 50여명 규모의 각종 토론회, 포럼, 간담회 등의 정책 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공간을 계획 하였습니다.

열린공간의 시작

외교부  1층  출입구에서  들어서면  바로  공간이 보일수 있도록  전면개방형  구조로  설계하여 열린공간  이미지를  연출하였습니다.

기존시설의 활용

외부벽체는 기존구조를 활용하고 회의실과 사무실은 별도의 출입문을 두어 운영편리를 고려하였으며 글로우시트를 통해 부드러운 공간 이미지를 연출하였습니다.

상징 조형 공간

편안한 관람, 토론, 대화 등을 이어갈 수 있는 좌식공간과 빛의 기둥을 통해 자유롭고 다양한 사고들이 모이고 뻗어가는 상징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격식 없는 소통공간

편안한 분위기 연출로 격식 없는 토론의 장을 의도하였으며, 포럼 미진행시 누구나 이용 가능한 개방형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개방된 소통공간

열린, 개방, 소통의 키워드로 오픈된 공간조성과 개방형 인포메이션으로 내외부 안내가 가능한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열린공간의 시작

외교부 1층 출입구에서 들어서면 바로 공간이 보일수 있도록 전면개방형 구조로 설계하여 열린 공간 이미지 연출하였습니다.

기존시설의 활용

외부벽체는 기존시설을 활용하여 구성하며,
회의 공간과 사무공간의 외부출입문을 두어 운영편리 고려하였고, 아치형창호 형태로 연출하여 부드러운 공간 이미지를 연출하였습니다.

상징 조형 공간

편안한 관람, 토론, 대화 등을 이어갈 수 있는 좌식공간 조성으로 형식에 구대 받지 않는 자유롭고 다양한 사고들이 모이고 , 뻗어가고, 세상을 밝히는 상징조형공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격식 없는 소통공간

자유로운 분위기 연출을 통한 격식 없는 자유로운 좌식공간을 연출하며, 포럼 미진행 시 누구나 이용 가능한 개방형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개방된 소통 공간

열린, 개방, 소통의 키워드로 오픈된 공간조성과 개방형 인포메이션으로 내외부 안내가 가능한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